본문 바로가기
건강기능식품 리뷰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 기능성의 진실

by dm-pharm 2024. 9. 17.
반응형

홍삼, 비타민에 이어 국내 건강기능 식품 시장에서 큰 포션을 담당하고 있는 오메가 3. 실제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기능은 500mg 이상에서 혈행 개선 및 혈중 중성지방 개선, 600mg 이상에서 눈 건강(건조 증상 개선), 900mg 이상에서 인지능력 개선(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네 가지임에도 대다수는 이 이상의 기능을 기대한다. 그렇다면 오메가 3을 통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기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또 어떤 오메가 3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오메가3 기능

위에서 언급한 심혈관기능 및 안구 건조, 기억력 개선 기능 이외에도 천식, 통풍에 도움이 되며 월경 전 증후군 완화, 염증 완화, ceramide 합성을 증가하여 습진 치료, 피부 건강, 유방암 예방, 당뇨병성 망막병증 및 황반변성 억제, 신경보호, 신경퇴행성질환, 신경이상 치료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치매 및 파킨슨 환자에서 DHA가 감소하는데, DHA의 경우 뇌 중량을 증가하고 세포막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다.
 

 
 
 

2. 오메가3 종류

1) 식물성 오메가 3

들깨, 아마씨, 견과류 등을 원료로 제품화한 것으로 주로 ALA (알파 리놀렌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체내에서 EPA와 DHA로 전환되어 사용될 수 있지만 그 비율이 낮다(DHA로의 변환 비율은 0.1~4% 정도). 따라서 최근 원료로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2) 해조류 오메가 3

요즘 대다수의 식물성 오메가 3는 해조류를 원료로 한다. 주로 DHA가 많아 태아 두뇌발달을 위해 임산부들이 복용한다(EPA의 경우 심혈관 기능, DHA의 경우 두뇌 기능이 주를 이룬다.) 중금속으로부터 비교적 더 안전하고 두뇌 및 시력에 더 도움이 된다. 채식주의자들이 선호한다.

3) 동물성 오메가3

어류 등에서 추출한 오메가 3로 EPA와 DHA의 비율이 2:1 정도이다. 의약품으로도 허가가 되어있다. 과거 중금속 오염 이슈가 있어 상대적으로 중금속 오염 위험이 낮다고 알려진 멸치, 청어 등으로 만들어진 오메가3가 인기있었으나 최근 대형 어류에서도 고도 정제 과정을 통해 수은 등의 중금속을 완벽하게 제거한다. 국제 인증마크를 받은 오메가3를 복용하는것이 안전하다.
 

3. 오메가3 선택 기준

1) 원료사

KD pharma, 알래스카, 솔루텍스 등 검증된 원료사의 원료를 사용한 오메가 3을 섭취한다. 요즈음 생산 및 유통되는 대다수의 오메가3는 이들 중 하나의 원료를 사용한다.
 

2) 국제 인증

IFOS (International Fish Oil Standards), GOED (Global Organization of EPA and DHA) 등의 국제 인증을 받은 오메가3를 섭취한다. 이들은 국제 민간협회로서 자체적으로 오메가 3의 순도, 오염도, 품질 등을 검증한다. 위 언급한 원료사들 대다수는 이러한 국제기구의 인증을 받았다.
 

3) 완제품 인증

원료사의 인증 이외에도 완제품의 인증 여부 역시 중요하다. 국내 IFOS5 혹은 GOED의 인증을 받은 제품은 단 3가지이다. 트리어드 오메가 3, 담백 하루의 노르딕 알티지 오메가 3이 이에 해당된다.
 

4) 식약처 검사

국제기구 이외에도 식약처의 산패도 관리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국제기구와는 또 다르게 식약처는 제품 생산 시마다 까다롭게 산패도를 검사한다. 식약처 기준 중 산가, 과산화물과, 아니시딘가 및 총 산화과 - (가) 규격 적용범위-(ㄴ)항에 의하면 캡슐에 색소 및 향료가 포함된 경우 산패도 관리에서 제외된다. 이 항에 따라 현 유통되는 대다수의 제품들은 레몬 오일 등을 첨가하여 산패도 검사를 벗어나고 있다. 트리어드 오메가 3만이 식약처 산패도 검사를 받고 있다.

 
위 내용을 종합해 보면 트리어드코어의 알티지 오메가 3이 가장 산패도 검사가 철저함을 확인할 수 있다. 산패가 진행된 기름을 먹는 것은 안먹느니만 못하기 때문에 산패가 진행되지 않은 오메가3를 복용해야 한다(병으로 포장된 오메가3는 뚜껑을 열 때마다 공기와 접촉하여 산패되기에 이를 먹지 말라는 이유다.). 하지만 트리어드 제품은 하루 2알 복용을 해야900mg를 복용할 수 있어서 복약 순응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이에 하루 1알로 800mg를 섭취할 수 있는 노르딕 오메가3를 복용 중이다. 800mg 정도로도 염증 및 혈행, 안구 건조 개선 기능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복용 편의성과 산패도 사이의 경중을 따져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반응형